- 동기 : 나를 이해하기 위해, 글쓰기를 잘 해보고 싶어서
- 책 : 나를 일으키는 글쓰기
- 강사 : 서울대 이상원 교수
- 요약 : 자주 써보는 연습을 해봐야겠다.
나를 관찰하는 글쓰기
먹는 것 - 무엇을 먹는지,
잠 - 어떻게, 잘, 몇시부터, 어떤 환경, 침구, 소리, 얼마면 충분,
옷 - 무엇을 입는지, 의도는? 달성여부, 실패이유? 옷입기에 대한 생각과 현실
공간 - 어디에 머무는지, 식당, 카페, 운동, 공간의 특징, 나의 느낌, 그에 따라 달라지는 내 모습, 그 이유
시간 - 하루를 관찰, 기록,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, 짬이 날때, 하지 못하는 활동
기록을 보면서 나와 대화하라
마음 이해하는 글쓰기
1. 나를 소개하는 글쓰기
- 팁) 다양한 방식 - 누군가에게 쓰는 편지, 받는 편지, 대화문, 강아지가 나를 관찰하는 글
- 내가 어떤 사람인지 왜 알아야 할까? 편안한 상태를 발견하고 그 환경에 나를 둘수 있다.
- 읽고 보고 들은 것에 대한 내 감정과 생각 그리고 그 이유
- 나의 반응을 무심하게 수동적, 표면적으로만 대하면 삶을 주도적으로 살 수 없다.
2. 치유하는 글쓰기
- 듣기 싫은 말, 그럼에도 듣게되는 말, 그 이유
- 내 감정 구성요소를 해부하는 작업이다.
- 불행한 경험
실패 위로하는 글쓰기
1. 실패, 위로하는 글쓰기
- 실패,불편하지만 꺼내봐야 하는 이유 : 첫째, 스스로 위로하기 위해서다.
둘째, 지금의 나를 구성하는 삶의 퍼즐조각이다. 편견, 자격지심은 나도 모르게 감정으로 올라온다. 제대로 이해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.
- 말실수 - 왜? 어떤 영향을 주고 싶어서? 내 어떤 마음이 반영된 것일까?
- 후회되는 선택
- 만나서 주눅이 드는 사람, 내가 부러워하는 사람 : 왜 그런지 생각해보자
- 오해
2.솔직하고 용감한 글쓰기
- 실패에 대한 생각: 기준, 왜?, 지금도?
- 다양한 형식 : 편지쓰기(과거의 나에게, 현재의 나에게)
- 솔직해야 한다. 글쓰는 것 자체가 용기가 필요하다.
과거 발견하는 글쓰기
1. 과거를 기록하는 글쓰기
- 사람을 기준으로 과거 기억하기 : 어떤 사람, 나와의 관계
. 가족 - 갈등으로 성장하고 세상을 배운다.
.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집단에서
- 일을 기준으로
. 구체적으료, 어떤 대화를 나눴고 감정은 어땠는지
. 나를 타자처럼 써보자. 이중민은 당황했다.
. 당시의 감정, 그리고 지금의 감정
2. 과거를 발견하는 글쓰기 ( 일대기 쓰기)
- 시기별로 : 10대 , 20대, 30대
- 각 단계의 특징 : 대표장면(내가 어떤 행동을 했고 그 이유), 사람, 물건, 즐거움, 어려움, 갈등
- 나의 공통된 모습을 발견하면 기록해라
내일 기획하는 글쓰기
1. 기질과 재능을 파악하는 글쓰기
-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가, 현재 누리는 것은 무엇인가
- 일 : 계획적인 사람인가? 새로운 도전 좋아하는지, 손쓰는일, 머리쓰는 일, 혼자하는거 좋아함? 지금하는 일은? 내 성격과 맞는일은? 그걸 하려면 어떤 변화?
- 사람 : 내향적? 사람에 대한 생각, 지금상황, 지금 나를 괴롭히는 관계, 소중한 관계
- 돈 : 어떻게 생각, 얼마나 있으면 충분? 목적
2. 미래를 기획하는 글쓰기
- 무엇을 위해 사는가
. 내가 가장 빛났던 순간
. 초라한 순간? 그 이유? 다른 변수가 있다면 바뀌었을까?
- 양식 : 10, 20년뒤 나에게 편지, 유서쓰기
- 매년 생일, 연초 업데이트해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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